대전세종충남

교육과정안내

H

교양교육과정

교육과정목표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융·복합 미래모빌리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체제 확립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교양교과목 개발 방향

다양한 학문 영역에 대한 상호연관성을 이해하여 통합·체계화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창출에 기여하는 교양 교과목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이해, 적응, 주도하기 위해 필요한 교양 교과목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사회변화에 대비한 인성 및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양 교과목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와 열정이 요구되는 교양 교과목

온라인 실시간 비대면 학습, 프로젝트형 학습, 1대1 첨삭 지도, 실시간 토론 등 새롭고 다양한 온라인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교과목


주제 주요내용
비판 정신과 사회적 기술 현대사회에서 비판적 사고와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 논리적 사고를 통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및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내용
기초학문 중심 인문학 콘텐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고 권역 내 학생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융합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는 심도 있는 콘텐츠
인성 교육 관련 콘텐츠 초지능의 등장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의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포스트 휴먼 시대의 인간, 정의에 대한 고민과 함께 바람직한 인성 교육을 위한 콘텐츠
메이커 교육 이론적 지식을 읽고 듣기만 하던 기존의 교육 방식을 벗어나 직접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조작하고 경험하며 지식을 습득하는 내용
4차 산업혁명과 인간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창의융합적 성격의 교과목,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기술 및 기술 교육에 관련된 내용
코딩 기초 교육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사고력, 반복되는 패턴 찾기,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 과정 순차 나열하기, 과정 안에서의 경우의 수를 처리하는 방법 정의)과 창의력을 기르고, 소프트웨어제작의 원리를 이해하며, 알고리즘 교육을 통한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 내용
문제해결을 위한 주제 중심 융복합 각 주제에 대한 공감(문제 인식)-정의(브레인스토밍)-고안(아이디어 도출)-개발(프로토타이핑)-시험(테스트)의 단계적 접근을 통해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공감하고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을 위한 체제적 접근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이 다루는 다양한 주제와 방법론에 대하여 소개하며, 최신 방법론인 딥러닝과 기계학습에 대하여 알아봄. 인공지능과 관련된 철학적/사회적/이론적 이슈들에 대하여서도 알아보는 학습내용
글로벌 리더십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타인과 소통하면서 조화롭게 과업을 진행하는 차별화전략 설정. 조직과 자신의 비전을 설정하고 실행 방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학습
지식 재산과 기업가정신 지식 재산권 전반의 이해 및 이론과 실무실습 관련 수업을 운영하여 특허정보 활용능력을 함양하고, 조직관리를 위해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아정체성 등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본질과 특성·지식·마인드를 기르는 교육